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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역세권 임장노트

by 3분투자머니 2024. 6. 24.

GTX 역세권 임장노트 전병수 지음 p228

 

부동산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지금 바로 읽어봐야할 서적 중에 하나이다. 필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2030년경 수도권 곳곳에 GTX가 완공되면 부동산 시장에는 과연 어떤 변화 가 생길까?
첫째, 아파트 등 주거용 부동산의 경우, 파주 운정과 일산•동탄•용인 등 수도 권 외곽의 집값은 서울 중심지역 집값과의 격차를 줄이게 될 것이다. 한국의 총 자산 중에서 부동산 비중은 70%를 초과한다. 유주택 비중이 60%, 무주택가구 비중은 40%다. 주택 가격의 변동은 그대로 자산 격차로 직결된다. 한국의 빈부 격차는 근로소득보다는 부동산 자산에 의해 결정된다. 2016년 이후 계속된 주택가격의 상승은 그대로 자산의 양극화를 심화시켰다. 또한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를 증가시켰다. 2024년 이후에는 GTX 역세권과 비역세권 간의 집값 격차 가 커질 전망이다.
둘째, 상가•오피스텔의 경우 아파트와 달리 다소 유동적이다. 파주 운정역이나 동탄역 주위 상가들은 분양 당시 GTX 호재가 선반영된 높은 가격에 분양되 지만, GTX 개통 후 상권이 오히려 더 침체될 가능성이 있다. 소위 '빨대효과'로 인해 외곽보다 서울 중심부의 상권이 더 살아날 확률이 높다.
셋째, GTX 역사들은 해당 지역의 거점이 될 것이다. 특히 복합환승센터역들 을 주목해야 한다. 복합환승센터는 단순히 버스 철도의 교차점이 아니라 쇼핑 몰•호텔: 컨벤션센터•박물관 등이 결합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다. 지자체장들도 GTX 복합환승센터역을 중심으로 첨단벤처기업들을 유치하는 등 거점 개발을 시도할 것이다.

* GTX 복합환승센터 20곳 : 금정, 대곡, 덕정, 동탄, 부천종합운동장, 부평, 삼성, 상봉, 서울, 수원, 양재, 여의도, 용인, 운정, 의정부, 인천대 입구, 인천시청, 창동, 청량리, 킨텍스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서울역, 용산, 여의도 미래도심



신분당선 북부연장 노선도



재건축 사업진행 절차



금융업무 여의도


서울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은평구 연신내 개발



동북선 노선도


서부선 노선도


위례선 노선도(2025년 말 개통예정)



위례신사선(2028년 개통 예정)


면목선(2025년 개통 예정)



국가첨단전략 산업 특화단지


동탄역 복합환승센터


GTX C 노선


경강선,월판선 노선도

 


신안신선 노선도

 

☆출처_GTX 역세권 임장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