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리 스미스의 투자자 서한과 칼럼들 퀄리티 투자, 그 증명의 기록(Investing for Growth)_테리스미스 지음 20230317 p504
자신의 투자철학을 2010년대의 기고나, 스트레이트 토킹을 통해 모아둔 자료로 편집하여 출간한 책이다. 다소 단편적이라 지루하고 경험도 해외기업들 혹은 오래된 기업들이라 생소하거나 이해가 안될 수 도있지만, 역시나... 차분히 읽어보며 찾아보면 저자가 말하는 것이 대가들과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저자도 워런버핏의 주주서한을 언급하며 약간은 선이 다른 걸 볼 수 있다. 흥미로운 부분이다.
가치투자는 밸류에이션이 낮은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내재가치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낮게 평가되는 주식을 사는 것이다. 성장도 가치투자의 일부이다.
단순히 저평가된 주식이 아니라, 성장하고 있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내재가치라는 변수가 있지만..)의 주식을 택하여 장기적으로 기업의 복리 성장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테리 스미스는 ETF가 위험하다고 말하며, 인덱스펀드가 오히려 안정적인 투자처라고 한다. 또한 배당을 주는 기업보다는 그 자원으로 미래에 투자하는 기업이 향후 가치가 더 증대할 수 있다라고 한다. 연구개발이나 신사업을 위해 꾸준히 현금 자원을 투자하여 미래에 고객들이 원하는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지식재산권 등을 창출하여 현금흐름까지 좋아지는 기업을 상상해 봤을 때 테슬라가 있었다. 하지만, 금융업이나, 카지노, 레저 등의 기업들은 좀 다른 것 같다. 아무래도 기업의 형태에 따라 달라 진다는 것은 예외 사항에 두는 것을 깜빡했는지도 모르겠다.
투자의 10가지 황금률
1.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면 투자하지 마라.
"누군가 너무나 복잡해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무언가를 말하면, 내가 지금 한 말을 떠 올려라. 다 헛소리다."
2. 마켓 타이밍을 하지 마라. (마켓타이밍은 사이클의 저점 근처에서 매수해 고점 근처에서 매도하는 전략)
3. 보수를 최소화 하라.
4. 거래 빈도를 가능한 줄여라.
5. 과도하게 분산투자 하지 마라.
6. 절세만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는 하지 마라.
7. 저퀄리티 기업에 절대 투자하지 마라.
훌륭한 기업은 현금 창출 능력이 높고, 그 현금흐름의 적어도 일부를 사업을 키우고 투자의 가치를 복리 성장시키는 일에 재투자할 수 있는 기업이다. 고퀄리티 기업과 함께 한다면 시간은 우리편이다.
8. 바보도 운영할 수 있는 사업을 하는 기업 주식에 투자하라.
천재적이거나, 카리스마 있는 CEO가 꼭 필요한 사업은 하는 기업에 절대 투자하지 마라. 떠나면?
9. '더 큰 바보 이론'에 엮이지 마라.
정말 보유하고 싶은 주식이 기쁜 마음으로 매수할 수 있는 가격일 때만 투자하라.
10. 주가 흐름 때문에 심난하면 화면을 꺼라. if, 기업의 펀더멘털과 관련없이 등락을 거듭한다면
최악의 적은 자기 자신이다.
최고의 실적을 낼 가능성이 큰 가장 현명한 투자자는 마켓 타이밍을 잘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아에 시도도 안하는 사람이다. 개인 투자자나 전문 펀드매니저나 대다수 투자자의 또 다른 중대한 결점은 지나치게 액티브하다는데 있다. 거래를 너무 많이 한다는 사실이다.
대규모 자사주 매입을 위한 5개년 계획은 주주가치 환원정책으로는 바람직하지 않다. 내재가치보다 충분히 낮은 가격에 거래되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자사주 매입 기회가 그렇게 큰 규모인지, 5년이나 앞선 현시점에 어떻게 알 수 있는 걸까?
코리안밸류업 프로그램을 통해 강제적인 조치가 아닌 기업들 간의 정책 시늉을 하는 것이 기업가치제고계획이다.
예를 들어, PBR 1.5배 달성, 자기주식 매입 향후 3년간 400억, 배당성향 40% 등 자율공시하고 있다.
저자의 말이 맞다. 주주가치 창출은 결과로 얻는 것이지, 목표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기업의 본업에 투자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이익을 늘릴 것인지, 어떤 상품이 고객이 원하는지, 어떻게 개발하고, 어떻게 원가를 낮추고,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 등을 계획하고 판단해야한다.
자사주 매입이 잔여주주의 가치를 창출하는지 판단하는 주요기준은 주식이 ①주식이 내재가치 이하에서 거래되어야 하고, ②보유 현금을 활용해 자사주 매입보다더 높은 투자 수익을 낼 수 있는 대안이 없어야 한다.
은행주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
저자의 신조 1. 충분한 자기자본이익률(ROE)을 달성하기 위해 레버리지나 차입이 필요한 기업에는 절대 투자하지 않는다 것이다. 대규모 인출사태 뱅크런_BangRun, 은행은 다른 어떠한 사업보다 레버리지에 크게 의존한다.
천국에 이르는 세 계단(펀드스미스의 고퀄리티 투자)
1. 훌륭한 기업에 투자하라. (ROE, ROA 등 꾸준한 현금, 이익 창출 등)
2. 비싸게 사지 마라.( but 훌륭한 기업이면 투자를 고려하라)
3. 아무것도 하지마라. (비용을 아껴라, 부화뇌동)
소고기는 어디 있어? 맥도날드의 불확실한 회복(가장 흥미 있는 글)
Where's the beef? 본질은 ??
맥도널드의 이익 부진에 대해 경영진의 아웃라인, 비전, 목표 등은 기업본질과 벗어난 계획이였고, 기자들도 묻는 것은 기업의 어떤 본질의 문제보다는 숫자에만 촛점을 둔 바보 같은 질문들.. 우리나라도 요즘 기업제고 등 자율공시를 통해 밸류업을 발표하는 것을 보면 똑같다!! 본질은?!
맥도날드가 고민해야 하는 문제는 고객이 왜 안오는지, 왜 안좋아 하는지, 이유가 먼지, 고기크기가 적은지? 아니면, 서비스가 안좋은지? 알아보고 개선점을 CEO는 발표했어야.. 기본을 갖춘 CEO. (남양유업, SPC 등과 같은 기업은결국에는..)
경마 베팅에서 500번 승리한 알렉스 버드의 교훈
시장에 패닉이 발생하는 경우, 승자(알짜기업..네슬레)를 내다 버리고 회복 장세에서 주가가 크게 오를 듯한 종목(경기 순환주나, 금융주, 경기 회복 수혜주,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으로 갈아탈 때, 순간 이익은 창출할 수 있으나, 확실한 승자에 투자해야 지속가능한 이익을 반영한다. 패닉이 왔을 때도 승자기업에게 꾸준히 투자하라.
채권형 주식: 가지지 않고 배길 수 있을까?
채권형 주식은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이익을 내는데도 대부분의 채권 시장보다 배당수익률이 높은, 결정적으로 시간이 갈수록 배당수익률이 증가하는 필수 소비재와 유틸리티 기업(인프라 구성하는, 에너지기업등)을 지칭하는 별명이다.
금리 상승시(기업 부채 상승하고 배당률이 시장금리보다 낮은 기업 피하고), 금리인하시(당연히 부채 하락하고 배당률이 높겠지) 생각해보라. 그런 기업을 찾아 ROE, ROA도 일정 수준으로 우상향하는 기업이 있다면 지금 가격이 비싸더라도 장기적으로 괜찮지 아니한가?
장기 투자자가 고퀄리티 채권형 주식을 보유하면 금리 상승이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는 뉴스에도 흔들리지 않고 지속할 수 있다. 장기 투자자가 아니라면, 주식시장에서 대체 뭘 기대하는 건지 궁금하다.
거시경제와 금리, 양적 완화, 자산배분, 지역지리적 배분, 통화 등에 집착. GDP증가와 주식시장 실적 간 양의 상관관계를 입증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훌륭한 기업이라 생각하면 꾸준히 보유하라.
누가 봐도 확실한 투자가 최고의 투자인 경우가 많다.
정원사는 잡초를 뽑지 꽃을 뽑지는 않는다.
행동주의자의 각본
1. 기업의 지분을 매수한다. 지분의 대부분, 전부를 파생상품으로 보유하는 경우가 많다. 행동주의자는 겉보기에 대량 지분을 보유한 것처럼 공표하면서 사실 현금은 거의 투입하지 않기 때문에 위험 감수를 최소화 한다. 이러한 방법론이 왜 행동주의자의 시간 지평이 우리와 다를 수 있는지 설명하나느 단서다. 파생상품에는 만기일이 있지만, 주식은 그렇지 않다.
2. 목표 기업에 관한 공개적인 논쟁에 참여해 이사회 자리나 일부 사업의 인적분할, 경쟁사와의 합병이나 매각, 자사주 매입 실행을 위한 부채 조달(행동주의자는 원활한 진행을 위해 공개매수 제안을 하기도 함)등을 요구한다.
3. 기업이 원하는 바를 들어주면, 행동주의자는 지분을 매도한다.
4. 우리와 다른 장기 투자자에게 남는 건 보수를 내야하고 사업을 운영하는게 아니라 행동주의자에 대응하여 변화하는 데 시간을 보낸 기업이다. 이제 기업은 잘게 쪼개져버렸고 레버리지 비율이 높아졌으며 새로운 경영진을 찾아야만 한다.
5. 손털고 나간 후 다음 희생양을 찾아 반복한다.
★퀄리티 투자의 세가지 원칙
★ ★1. 훌륭한 기업에 투자하라. (ROE, ROA 등 꾸준한 현금, 이익 창출 등)
★ ★2. 비싸게 사지 마라.( but 훌륭한 기업이면 투자를 고려하라)
★ ★3. 아무것도 하지마라. (비용을 아껴라, 부화뇌동)
"You get what you pay for" 돈 낸 만큼 받는 법이다.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 퀄리티 투자 (6) | 2025.04.13 |
---|---|
16. 소음과 투자 (0) | 2025.04.04 |
14.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5) | 2025.03.08 |
13.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UNSCRIPTED (3) | 2025.03.04 |
12. 경제적 해자 (4) | 2025.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