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3. 월가의 늑대 시장을 이겨라

by 3분투자머니 2025. 5. 22.

월가를 뒤흔든 주식 천재의 필승 투자 전략 월가의 늑대 시장을 이겨라_조던 벨포트 20250214 p445
월가의 투자은행 스트래턴 오크몬트를 설립해 15억 달러가 넘는 실적을 올린 금융인. "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 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의 영화로 유명한 인물. 
 
먹을 거리가 없는 책에서 서두를 자르고 요약한다. 주식 사기를 친 사람의 저서에서 어떤 힌트를 얻을 수 있을까? 
스킵하며 읽어 내려가지만, 아무래도 책을 낸 이유는 돈 때문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증권사기와 자금 세탁 혐의로 2년형.. 자랑인가. 골드만 삭스와 같은 통제할 수 없는 조직을 이길 방도를 알려준다?!
부조리에 볼륨이 크고 적음이 어디 있을까. 결국은 월가나 정부기관이나 다들 한통속으로 국민들의 피를 빨아 먹는다는 새삼스러운 말들이 넘쳐나네. 다들 알고 덤비는 것인데... 아닌가?! 
미국에서 살아가는 사람인데 그럼 어쩔것인가?! 그렇다고 투자를 안하는 것도 아니고, 단지 현명하게 투자해야 한다는 말을 또 다시 강조한다는 것인데.. 너무 뻔하다.  
이 책을 읽을 것이라 생각하는 주요 타겟이 없는 것 같다. 초보투자자를 위한 책인지, 70대를 위한 책인지.. 장르는 소설책인가?!
하소연을 늘어 놓을 테니 알아서 보고... 
 
결론, 바로 S&P500이다. 일단 입성하면, 해당기업은 배당을 지급하고 여러분을 부자로 만들면서 지수의 가격에 기여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는 단순한 사실이다. 이것이 늑대가 말한 주짓수이자 월가의 더러운 약점이다. 워런 버핏 같은 사람들은 지난 20년 동안 이 사실을 만천하에 외쳤다. 월가 수수료 절취 복합체는 여러분을 계속 호구로 만들기 위해 그의 목소리를 묻으려 애썼다. 
헤지펀드들의 수익률은 결국 수수료로 나가고, S&P 500 ETF에 투자하라는.. 본인은 사기 치고. ㅋ
 
많은 연간 수수료와 성과 보수, 적극적 트레이딩에 따른 비용을 적극적 투자자의 방정식에 더하면 비용이 급증한다. 모태펀드의 경우 이 비용 문제가 두드러진다. 그들이 투자한 헤진펀드의 많은 수수료에 더하여 자신들의 수수료를 중첩시키기 때문이다. 수많은 똑똑한 사람이 헤지펀드 운영에 참여한다. 그러나 크게 보면 그들의 노력은 똑똑한 자신들이 참여한 효과를 스스로 중화시킨다. 아무리 지능이 뛰어나다 해도 그들이 투자자에게 부과하는 비용을 극복할 수 없다. 투자자들은 장기적으로 볼 때, 모태펀드보다 저비용 지수 펀드에 투자하는 편이 평균적으로 더 좋은 수익을 얻는다. - 워런버핏 
 
세계 최초의 인덱스 펀드 개발한 존 보글은 저비용 투자 철학을 확립했고, 중개 비용 절감, 배당 재투자 강조, 펀드매니저의 타이밍 매매 지양, 절세 효율 등 강조. Common Sense on Mutual Funds.
존 보글의 뱅가드 그룹은 상호 소유 구조(mutual ownership structure)를 채택. 이는 뱅가드의 상품에 투자한 투자자들이 곧 회사의 소유주 역할을 한다는 걸 의미한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3대 황금 법칙,
복리 효과, 최대한 최소 매매, 지수 투자로 책에서는 소개한다. 휴~ 
 
짜집기인지, 투자 대가들의 좋은 말들... 역시나 투자대가들이 직접 집필한 책을 읽어야 한다. 그래야 투자방향에 초보 투자자들이 길을 헤매지 않는다. 존 보글의 책을 정독 하는 것이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는 것이다. 이런 책을 읽는 것 보단.. 
자신의 투자 원칙이 없는 늑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