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5일 이후 트럼프 당선에 따른 약 2주 동안의 주가 변동은 유독 한국만 강했다.
금융위원장 김병환씨는 최근의 이와 같은 과도한 낙폭에 대해 2,000억원 규모의 밸류업펀드 자금 집행 및 3,000억원 규모의 추가 펀드 조성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요한 경우에는 신용융자 담보비율 유지의무 면제, 자사주 취득 한도 확대 등 불안정한 시장을 안정화 시키는 조치를 바로 가동하기로 했다.
기업지배구조개선, 공매도 전산시스템 구축 등의 거래 환경등을 개선하는 것에 있어서는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했다.
한국의 수출의존도는 반도체, 이차전지 등에 있다. 미국의 트럼프도 반도체, 이차전지 등 자국내에서 생산되고 거기에 조선까지 .. 어떻게 보면 한국이 우방이고 주력사업을 하고 있고 기술력도 인정받아 미국에서도 손을 잡지 않을 수 없는 사업들이다.
그런데 트럼프는 그렇다고 해도 아메리카 퍼스트로 한국기업에 대한 보조금, 세액공제 등은 누구나 보편적이게 삭감 또는 지급 약속도 해지할 분위기이다.
그런데 차기 정부가 오기도 전에 바이든정부에서는 TSMC에 대한 보조금, 세액공제를 약속했고, 또한 한국도 해당 가능성이 분명하다. 정책은 차기 정부가 들어서면 바뀔 수 도있다.
그것이 문제...